조선 시대의 문학 : 네이버 블로그

조선 시대의 문학 : 네이버 블로그

조선 시대의 문학 : 네이버 블로그

Blog Article


정약용도 “천거없이 과거시험으로만 인재를 뽑아 1000가지 병통과 100가지 폐단이 일어난다”고 개탄했습니다. 자리를 맡아놓은 파라솔 같은 우산(일산)과 말뚝, 쇠몽둥이, 평상, 짚자리, 책가방 등을 들고 밀고 들어온 선접과 수종, 노유 등의 모습이 보이네요. 물론 이 응시자와 경쟁률은 조선이 ‘시험의 나라’였음을 알리는 가장 극적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훗날 폐위된 15대 광해군과 함께 조선시대 폐주의 한 사람으로 연산군은 성종의 제1계비인 폐비 윤씨가 폐위되기 전에 태어나 적자의 신분으로 세자에 책봉되었으나 폐위 후 후궁 소생의 왕자의 신분인 군으로 강등당했다.


“백 대 맞을 돈을 또 받아 놓았소.” 남편은 이맛살을 찌푸리며, “오늘은 너무 지쳤어. 아내는 탄식하며, “당신이 잠시만 힘들면 우리는 며칠을 배불리 먹으며 잘 지낼 수 있고 게다가 이미 돈까지 받아 놓았는데, 못 맞겠다고 하면 어떻게 합니까.”하고는 곧 주안상을 차려 와서 남편에게 먹였다. “좋아.” 그리고는 형조에 가서 곤장을 맞다가 그만 죽고 말았다. 이 농민항쟁은 철종 13년 2월 경상도 단성에서 처음으로 발생했다. 단성농민항쟁은 곧 인근 지역인 진주로 확대되었고, 이 사건을 도화선으로 삼아 삼남지방을 중심으로 그 해 추수기까지 대략 80여 개의 군현에서 민중봉기가 발생했다. 봉기가 발생한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삼정의 문란으로 인해서 야기된 부세문제가 항쟁의 직접적 계기가 되었다.


작품으로는 산수도(山水圖), 초충도(草蟲圖), 연로도(蓮鷺圖), 자리도(紫鯉圖), 노안도(蘆雁圖), 요안조압도(蓼岸鳥鴨圖)와 6폭 초서병풍 등이 대표적이며 그림, 서예작, 수자수 등의 작품을 다수 남겼다. 조선 후기에 가서는 우암 송시열, 명재 윤증 등이 사임당 작품의 예술성을 높이 평가하기도 했다. 이이는 어머니에 대한 효성이 지극하여 15세 때에 어머니 신사임당이 병으로 자리에 눕자, 외할아버지의 위패를 모신 사당에 홀로 들어가 매일 1시간 동안 기도를 올릴 정도로 어머니를 아끼는 마음이 컸다. 행방불명이 된 이이를 찾던 가족들은 외조부 신명화의 사당에 엎드려 어머니를 낫게 해달라는 어린 아이의 정성어린 기도에 탄복하였다 한다.


하지만 인종이 보위에 오른 지 1년 채 안되어 승하를 한 후에 명종이 보위에 오른 후 대윤을 몰아내는 사건인 을사사화가 일어나 대윤 세력을 모두 숙청하고 그에 연루된 인명까지 피해를 입었다. 조선 초기는 정치적으로는 이성계의 건국에서 《경국대전》의 완성과 사림의 등장에 따른 각종 사화가 있었던 시기로 생각할 수 있다. 조선 시대에 혼례를 올리기 위해서 몇 가지 혼례 절차를 밟아야 했어요. 혼인은 두 집안의 큰 행사이며 동네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는 잔치인 만큼 신중하게 치르기 위해서였어요. 조선 시대 5인 가족이 최소한 생계를 유지할려면 1년 동안 50냥이 필요한데, 은 1천 냥(4000~5000냥)은 조선 시대 5인 가족이 최소 80년 동안 먹고 살 수 있는 양이다. 그래서,온 집안이 난장판이 되어 구석구석 들쑤시다가 결국은 이불 밑에서 다 낡아빠진 망건 하나를 간신히 찾아냈는데 고것이 정수동의 망건이었다는 거 아이갑니다.


역사 기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을 사실대로 기록하고 그 잘잘못을 사심 없이 평가하는 ‘공정성’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관의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 소신 있게 ‘직필(直筆)’하도록 보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조선에서는 사관의 직필 보장을 위해 사관이 작성한 사초나 편찬이 완료된 실록의 열람이나 수정을 철저하게 금지하였다. 새로운 실록이 완성되면 실록 편찬의 총 책임자인 총재관(總裁官)이 실록 완성 사실을 국왕에게 보고한 뒤 곧바로 실록을 춘추관 사고와 외사고에 봉안하여 그 내용이 외부로 노출되는 것 차단하였다.


한국사를 배우거나 위인전을 읽다보면 꼭 등장하는 말 혹은 표현들이 있다. 누군가가 과거급제 혹은 장원급제했다고 하면 그야말로 가문의 영광이자 입신양명의 대명사인 과거급제는 조선 시대 양반들에게 있어서는 가문의 명예와 생명줄이 걸려 있기에 반드시 과거를 통과해야 했다. 이렇게 조선 시대 지배층들을 목메게 만든 과거라는 시험 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생각보다 내용이 꽤 방대해서 간략하게 문과 위주로 썼으며 응시 인원 및 합격 인원과 같은 상세한 정보는 다음 기회에 다루도록 할 계획이다. 조선 시대 백자가 나라의 그릇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질 좋은 백토와 함께 제작 기술이 발달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어요.


횃불을 따라 구불구불 가다 보면 은을 캐는 곳에 이르는데, 그곳에는 은덩이가 산처럼 쌓여 있어서 망치로 살짝만 쳐도 은이 와르르 쏟아져 내렸다. 그러면 무뢰배는 냉큼 은을 끌어안고 엎드려 죽어도 놓지 않고 감독관의 욕과 매질을 엿처럼 달게 여기니, 감독관도 떠밀어 내보낼 뿐 어찌할 수 없었다. 그러나 19세기에 들어와서는 향회의 기능이 부세 자문기구적 성격보다는 민의를 집결하고 읍정을 주관하는 기능으로 발전되어 갔다. 또한 당시 공동납의 관행이 강화되어 가던 과정에서 과외의 수취나 부정기적 재정수요가 발생했을 때 그 부담이 요호부민층으로 집중되었고, 그들의 부담은 결국 일반 농민층으로 전가되었다.


여기에는 실제적인 관습도 있겠지만 문학적인 관습이라 해야 할 것들이 더 많았다. 이때 여성들은 남성보다 먼저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하기 시작한다. 『위경천전』의 여주인공 소숙방(蘇淑芳)은 이별을 암시하는 위생에게 낯빛을 바꾸며 단호하게 말한다. 애정소설 속의 그녀들은 그들의 사이가 ‘양홍(梁鴻)과 맹광(孟光)’20 같고 ‘포선(鮑宣)과 환소군(桓小君)’21 같길 희망했다. 그녀들이 꿈꾸는 것은 ‘연리지(連理枝)’나 ‘비익조(比翼鳥)’22처럼 사랑하는 사람과 한 몸이 되어 죽어서라도 떨어지지 않는 것이었다. 이 두 가지 말은 모두 화목한 부부나 남녀 사이를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그녀들은 이 말로써 자신들의 바람을 표현한 것이다.


무녀는 그림 안에 '죽은 것도 산 것'으로 만드는 주문을 걸었다. 하지만 금부도사(의금부 심문 책임자) 이창무(李昌茂)는 "아이의 발이 칼로 잘린 게 명백하다"고 목소리 높였다. 중종이 금부도사의 의견 쪽으로 기울자, 일부 신하는 "어린 옥가이가 범인을 착각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한덕의 처형을 만류했다. 한덕은 "옥가이의 발은 동상으로 썩어 저절로 떨어진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민중운동들은 조직과 진행과정, 지향과 이념의 측면에서 다양한 편차를 보여주고 있었다. 이때의 민중운동은 저항의 주체나 투쟁공간, 운동의 지향점이나 투쟁형태 등에 따라서 몇 갈래로 나뉘어 진다. 향촌사회 기층민의 계속적인 유망과 함께 抗租, 抗稅와 같은 투쟁도 18세기에 이어서 계속해서 전개되었다. 擊錚, 呈訴나 官前號哭, 白活, 等訴와 같이 관을 상대로 하는 민중운동, 그리고 掛書, 亂言, 횃불시위, 山呼 등 민인들이 구사해 오던 전통적인 저항의 형태도 함께 나타나고 있었다. 극적은 다수의 도적들이 집단적으로 출몰하여 약탈행위를 일삼던 무리를 일컫는 말이다.

서울립카페 대전립카페 대전립카페 서울립카페 인천립카페

Report this page